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겨울 노로바이러스 증상 식중독은 어떻게 나타날까?

by 꼬블린 2017. 12. 7.
반응형

 

 


이제 초겨울에 접어드는데요.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겨울 식중독 예방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우선, 노로바이러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노로바이러스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와 달리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농도에서도 죽지 않고 활성화를 유지 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매년 11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요,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생존할 수 있는 만큼 겨울철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헷갈려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감염이 되면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위장염 증상이 나타나고 구토,복통,오한,근육통이 함께 생긴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백신이 없고 각 증상에 맞게 2~3일 동안 진료를 받아 그에 맞는 약을 처방 받는게 전부입니다.


그렇다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쉽고 중요한 방법이 바로 손씻기 입니다. 외출 후나 화장실 용변 후에는 꼭 30초 이상 깨끗하게 씻으세요. 그리고 싱싱한 재료로 요리를 할때, 야채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노로바이러스는 70도 7분간,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된다고 합니다. 육류나 생선, 조개류 등은 100도 이상에서 잘 익혀 먹어야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요리시, 조리도구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주기적으로 소독을 통해 바이러스 예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취약한 유아나 어린이, 어르신 등 노로바이러스 및 식중독 예방을 위해 철저한 위생관리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