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영풍제약 독시사이클린정100mg 복용시 효능 및 부작용 확인하세요

by 꼬블린 2017.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청와대에서 탄저균 백신을 구입했다는 기사를 보고 백신이외 정말 치료제나 증상을 호전시키는 의약품이 없나 찾아보다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독시사이클린정이 항생제로서 작용하는 범위안에 들어가는 걸 확인했습니다. 보다 정확한 효능을 알아봅니다.

 


[ Doxycycline Tab. 100mg ]

 

유효균종으로는 리케차, 폐렴미코플라스마, 앵무병클라미디아, 재귀열균, 육아종피막성구균, 트라코마 클라미디아, 연성하감균, 콜레라균, 페스트균, 박테로이드, 브루셀라, 대장균, 엔터로박터, 인플루엔자균, 클레브시엘라, 연쇄구균, 폐렴연쇄구균, 황색포도구균, 임균, 매독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니스, 탄저균, 푸조박테륨, 야토병균

 

 

 

적응증을 보자면,발진티푸스, 발진열, 양충병(쯔쯔가무시병), 큐열, 록키산홍반열, 리케차, 진드기열, 미코플라스마 폐렴, 비둘기병, 앵무병, 서혜육아종, 성병성림프육아종, 재귀열, 연성하감, 콜레라, 페스트, 야생토끼병, 브루셀라증, 매독, 리스테리아증, 탄저, 봉입체결막염, 편도염, 인두염,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감염 시), 폐렴, 폐농양, 유선염, 림프절염, 골수염, 성홍열, 중이염, 부비동염, 임질,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자궁내감염, 급성눈물주머니염, 장관아메바증, 트라코마, 여드름에 사용됩니다.

아마도 우리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때 한번정도는 사용하게 되는 의약품이네요.

투여 방법은 성인 기준 1회에 100mg을 12시간 마다 경구투여 하시고, 하루에 1~2회 분할해서 복용합니다. 중증 감영증이 있는 경우 초회량을 12시간 마다 투여하고 증세가 호전되고 열이 내리면 24시간에서 48시간을 더 복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나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물질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 임부 및 수유부, 12세 미만 소아
- 신부전 환자
- 중증 간기능 이상 환자
- 레티노이드 제제(이소트레티노인 등)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
- 중증 근육무력증 환자(근위축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

 

 

 


일부 부작용으로는 빈혈, 혈소판 감소, 림프구 감소, 드물게 혈액응고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용부진과 이명이 생길 수 있고, 홍조, 발열 등이 나타면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하세요. 참고로 의약품 보험코드는 661901020 입니다.

자료 참조 : 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