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엘라원정 응급 사후 피임약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복용 하기

by 꼬블린 2018.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엘라원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의약품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엘라원정은 응급 피임약입니다. 피임을 하지 않고 관계를 했을때 120시간(5일) 안에 복용을 하는 처방의약품입니다. 하지만 여성분들 건강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일반피임약 30정 이상을 한번에 복용하는 꼴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관계 하실때, CD를 피임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이 의약품의 효능과 부작용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비뇨생식기관 및 항문용약 > 피임제


구분 - 전문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 현대약품

성상 : 백색 내지 회백색의 원형 정제

 


성분정보 -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 30mg


효능효과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교후 120시간(5일)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응급피임약, 무방비한 성교 후 또는 피임의 실패 후 가능한 한 빨리, 늦어도 120시간(5일) 이내에 이 약 1정을 복용한다.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을 경우에는 즉시 이 약 1정을 다시 복용한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월경주기 중 어느 시점에서도 복용할 수 있다.

 

 

 

사용 주의 사항

1. 경고
1) 이 약은 응급피임제로서 한시적 요법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방법을 대신하여 사용하지 말 것.
2) 응급피임약으로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월경예정일에 비정상적인 출혈 혹은 예정일에서 7일이 지나도 월경이 없거나 임신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임신 가능성을 고려하여 반드시 임신검사를 받아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임부
2) 이 약의 주성분인 울리프리스탈이나 다른 부형제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3)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투여하지 않는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자궁 외 임신의 위험이 있는 경우 : 이 약 복용후 하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후 임신 상태 및 건강상태에 대한 추적 검사가 권장된다.
2) 경구용 글루코코르티코이드에 의해서 조절되지 않는 중증의 천식 환자
3) 중증의 간장애 환자

 

 

4. 이상반응
1) 2,637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경증 혹은 중등도이며 이러한 이상반응은 곧 회복되었다

 

 

 

 

5. 일반적 주의
1) 한 월경주기 동안 반복투여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해서 조사되지 않았으므로, 한 월경주기동안 1회를 초과하여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2) 이 약은 호르몬 피임제의 효능을 줄어들게 할수 있으므로 이 약 복용 후, 뒤이은 성교 시 다음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는 피임을 위해서 반드시 비호르몬적 국소피임법(콘돔, 살정제, 자궁내 피임장치, 피임용 캡 등)을 사용해야 한다.
3) 성관계를 가진 후 120시간이 경과한 후 이 약을 투여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이 약을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4) 이 약을 복용한 후 임신이 되었을 경우,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자궁 출혈이 나타난 경우에도 자궁외 임신은 지속될 수 있다.
5) 일반적으로 이약의 복용 후, 월경은 예정일에 나타나지만, 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다. 이 약을 복용한 7%의 여성들은 월경예정일에서 7일 가량 당겨져서 월경이 나타났으며 18.5%는 7일 이상 지연되었고, 4%에서는 20일 이상의 지연이 나타났다.
6) 이 약을 한 월경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환자에게 바람직하지 않으며, 생리주기에 심각한 장애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응급피임 후 반복적으로 성교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장기 피임법을 고려해야 한다.
7) 이 약은 HIV 감염(에이즈) 나 다른 성매개감염(클라미디아, 생식기헤르페스, 생식기사마귀, 임질, B형간염, 매독 등)을 방지하지 않는다.

 

* 출처 - 약학정보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