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프로베라정 5mg 10mg 여성호르몬제 효능 및 복용시 주의점

by 꼬블린 2018. 2. 1.
반응형

 

 


오늘은 프로베라정 10mg 의약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보통 여성호르몬제로 보시면 되구요.

이 약품의 효능과 복용하실 때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베라정10mg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호르몬제(항호르몬제를 포함) > 난포호르몬 및 황체호르몬제


구분
전문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한국화이자제약


보험코드
648901200

 

 

 

원료약품의 분량및 성상
5 mg:
1 정 (101.837 mg) 중,
유효성분: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EP) 5 mg
첨가제(타르색소): 청색 2호(FD&C blue No.2 aluminum lake mixture)
기타 첨가제: 백당, 스테아린산칼슘, 옥수수전분, 유당, 유동파라핀, 탤크
10 mg:
1 정 (129.214 mg) 중,
유효성분: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EP) 10 mg
첨가제: 백당, 스테아린산칼슘, 옥수수전분, 유당, 유동파라핀, 탤크


효능/효과
1. 속발성 무월경
2. 유섬유종 또는 자궁암과 같은 기관의 병리가 없는 상태에서 호르몬의 불균형에 기인하는 기능성 자궁출혈
3. 경증 또는 중등도 자궁내막증
4. 자궁적출술을 받지 않은 폐경기 여성에 대한 에스트로겐 투여시 병용요법

 

 


용법/용량
1. 속발성 무월경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으로서 1일 5-10 mg을 5-10일간 경구투여한다. 내인성 또는 외인성 에스트로겐으로 적절하게 자극받은 자궁내막을 최적의 분비상태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용량은 10일간 1일 10 mg이다. 속발성 무월경의 경우에는 언제든지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이 약의 투여 중지 후 3-7일 내에 보통 프로게스틴 소퇴성 출혈이 나타난다.
2. 기능성 자궁출혈
월경주기의 제 16일 또는 제 21일부터 이 약으로서 1일 5-10 mg을 5-10일간 투여한다. 내인성 또는 외인성 에스트로겐으로 적절하게 자극받은 자궁내막을 최적의 분비상태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월경주기로부터 계산하여 제 16일부터 1일 10 mg씩 10일간 투여한다.
투여를 중지하면 보통 3-7일 이내에 소퇴성 출혈이 나타난다. 기능성 자궁출혈이 재발된 병력이 있는 환자는 월경주기에 맞추어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경증 또는 중등도 자궁내막증
월경주기 제 1일부터 시작하여 이 약으로서 1회 10 mg씩 1일 3회, 90일간 연속적으로 투여한다.
4. 에스트로겐 투여시 병용요법
1) 이 약은 호르몬(에스트로겐) 대체요법 중인 자궁적출술을 하지 않은 여성에서 다음과 같이 투여한다.
-주기적요법: 이 약으로서 1일 5-10 mg을 주기의 제 1일 또는 제 16일에 시작하여 연속적으로 12-14일간 투여한다.
-지속적요법: 에스트로겐 치료와 함께 이 약 2.5 mg또는 5 mg을 매일 지속적으로 투여한다.
이 요법으로 정기적인 출혈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몇 달 후에 모두 멈춘다.
2) 폐경 여부 진단 후에 자궁적출술을 하지 않은 무월경 여성에서는 프로게스틴 유발시험이 권장된다.
프로게스틴 유발시험: 이 약 10 mg을 10일간 매일 투여한다.
-음성 시험: 소퇴성 출혈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며 이것은 불충분한 에스트로겐 분비로 인하여 자궁내막에 대한 자극이 없음을 의미한다. 이 여성에서는 에스트로겐과 이 약을 병용하는 호르몬 대체 요법을 고려한다.
-양성 시험: 프로게스틴 유발시험을 마친 후 7일 이내에 소퇴성 출혈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하며 소퇴성 출혈은 자궁내막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내인성 에스트로겐이 있음을 의미한다. 소퇴성 출혈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이 약을 투여한다. 소퇴성 출혈의 중지는 에스트로겐 분비의 감소로 인하여 자궁내막에 대한 자극이 없어졌음을 의미한다. 이 여성에서는 에스트로겐과 이 약을 병용하는 호르몬 대체 요법을 고려한다.

 

* 출처 - 한국화이자제약 / 약학정보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