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정보

페니라민정 페니라민주 감기 처방약 항히스타민제 알아보기

by 꼬블린 2018. 2. 1.
반응형


흔히 우리가 감기약 처방 받게 되면 보이는 의약품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필요하며 주로 호흡기,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정제와 주사제로 구분됩니다.

 

식약처 분류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알레르기용약 > 항히스타민제


구분
일반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유한양행


제조·수입 구분
제조


보험코드
642102570

 

 

 

효능 효과

고초열, 두드러기, 가려움성 피부질환(습진.피부염, 피부가려움증, 약물발진), 알레르기 비염, 혈관운동성 코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콧물·기침, 혈관운동성 부기

 


용법 용량

정- 성인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으로서 1회 2 ~ 6 mg 1일 2 ~ 4회 경구투여한다.
1일 24 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주사제- 성인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으로서 1회 5 ~ 10 mg 1일 1 ~ 2회 피하, 근육 또는 정맥주사 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허가사항변경(2015년 재평가), 의약품안전평가과-6848, 2016.12.12.]

(정제)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유사 화합물에 과민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
2) 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3) 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4) 미숙아 및 신생아
5) MAO 억제제 투여중인 환자

2. 이 약을 복용(사용)하는 동안 다음의 행위를 하지 말 것.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사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3세 미만 유아
2) 임부 및 수유부
3) 고령자
4) 안내압상승 환자
5) 갑상샘기능항진 환자
6) 협착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
7) 순환계질환 환자
8)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9)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및 천식환자
10) 간질 환자
11) 간질환 환자
12) 뇌졸중 병력이 있는 환자
13) 중증 관상동맥부전 환자
14) 발작 병력을 가진 환자

 

 

4.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시 가능한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의 쇼크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2) 경련, 착란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3)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4) 발진, 햇빛 노출시 피부 과민반응, 박리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 근허약, 협조불능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5)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불면, 어지럼, 이명, 전정장애, 다행증,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감소, 권태감 등의 정신신경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6) 구갈,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7) 빈뇨, 배뇨곤란, 요폐, 요저류 등의 비뇨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8)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미약맥(주사제에 한함) 등의 순환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9)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 등의 호흡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10)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 등의 혈액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11) 간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12)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이 나타나는 경우(주사제에 한함)
13)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 출처 - 유한양행 / 약학정보원

반응형

댓글